새해음식 2024 : 청룡도 좋아하는 그 음식

새해를 맞이하는 음식은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 글에서는 새해의 유례와 다양한 국가별 새해음식 2024를 살펴보겠습니다.



새해의 의미

새해는 달력상으로 새로운 연도가 시작되는 시점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양력 1월 1일을 가리킵니다. 개년, 개세, 개춘, 신년, 신세라고도 합니다. 많은 문화권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새해를 축하합니다. 오늘날 전세계 대부분에서 사용하는 그레고리력에서 새해가 시작하는 날은 1월 1일로, 고대 로마력과 율리우스력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새해를 시작하는 1월은 Janus라고도 하며, 지나간 12월을 돌아보며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신이라고 합니다. Janus는 두 얼굴을 가진 신으로서 과거와 미래를 모두 보았다고 전해집니다.


설날의 유례

설날은 한 해의 시작인 음력 1월 1일을 일컫는 말로, 새해 첫날을 기념하는 명절입니다. 설이라고도 불립니다. 새해의 첫날에 일 년 동안 아무 탈 없이 지내게 해 달라는 바람에서 연유했다는 견해와 17세기 문헌에 ‘설’이 ‘나이’, ‘해’를 뜻하는 말로 쓰인 것을 통해 ‘나이를 하나 더 먹는 날’의 의미를 가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설날은 서기 488년 신라 비처왕 시절 설날을 쇠했다는 삼국유사의 기록이 있으며, 이후 고려와 조선까지 이어졌습니다.

을미개혁으로 양력이 도입되면서 1896년부터 공식적인 새해 첫날의 기능은 양력 1월 1일에 내주었습니다2. 광복 이후 대한민국에서는 1985년부터 음력설을 ‘민속의 날’이라는 이름으로 공휴일로 하였고, 1989년부터 음력설을 설날로 하고, 섣달그믐부터 음력 1월 2일까지 3일 간을 공휴일로 지정하였습니다.

설날에는 조상에게 차례를 지내고, 친척이나 이웃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는 것이 한민족 고유의 풍습입니다. 세배는 웃어른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세배를 받은 웃어른들은 아랫사람에게 답례로 세뱃돈이나 덕담을 해줍니다.


한국의 새해음식 2024


새해 음식은 한국의 전통 명절 중 하나인 설날에 먹는 음식입니다. 설날은 음력 1월 1일로, 새해 첫날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설날에는 차례를 지내고, 세배를 하고, 떡국을 먹고, 복조리를 걸어 두는 등 여러 가지 풍습이 있습니다.

설날의 음식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떡국입니다. 떡국은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자 하며, 좋지 않았던 일들을 씻어내고, 좋은 일들만 있기를 바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떡국에 사용하는 긴 가래떡은 장수와 재물을 기원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떡은 순수와 장수를, 가래떡은 동전과 재물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떡국의 유래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 상고시대의 신년 제사 때 먹던 음복 음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조선 후기에는 떡국을 먹으면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의미로, 나이를 먹는 떡이라는 뜻인 첨세병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식혜는 쌀로 만든 한국의 전통 음료로, 일반적으로 식사 후에 디저트로 마십니다. 식혜는 쌀밥에 엿기름 가루를 우려낸 물을 부어서 삭힌 후, 기호에 따라 설탕을 넣어 만드는데, 쑥이나 약초 등을 넣기도 합니다. 삭힌 식혜는 그 위에 잣이나 모양을 낸 대추를 띄워 마시기도 합니다.

식혜는 지역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안동식혜는 찹쌀이나 맵쌀을 고들하게 쪄서 엿기름 물에 담고, 생강즙과 고춧가루를 넣어 만든 음료입니다. 안동식혜는 독특한 고명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연엽식혜는 뜨끈한 찹쌀과 술, 꿀을 연잎에 싸서 만든 음료로, 마시기 전에 잣 몇 개를 띄운 다음에 마십니다.

식혜는 소화를 돕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음료입니다.


세계각국의 새해음식 2024


✅ 일본에서는 오세치라는 음식을 먹습니다. 오세치는 새우, 멸치, 검은콩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든 화려하고 맛있는 요리입니다. 각각의 재료는 장수, 풍작, 건강 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오세치는 사각형의 도시락 통에 담아서 먹는데, 보통 3~5단으로 구성됩니다. 오세치를 준비하는 것은 꽤 번거롭지만, 가족들과 함께 만들면 즐거운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오세치를 친구들과 나누면서 새해 인사를 해보세요.

✅ 중국에서는 자오쯔라는 음식을 먹습니다. 자오쯔는 밀가루 반죽에 돼지고기 다진 것과 야채를 넣어 만든 음식입니다. 자오쯔의 모양은 중국 돈 원보를 닮았기 때문에 부자가 되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자오쯔는 쪄 먹거나 튀겨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자오쯔를 만들 때는 속 재료에 다양한 의미를 담아 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콩은 가족운, 새우는 건강, 연근은 밝은 미래를 상징합니다. 자오쯔를 만들면서 소원을 빌어보세요.

✅ 이탈리아에서는 코테키노 콘 렌티체라는 음식을 먹습니다. 코테키노 콘 렌티체는 돼지 족발로 만든 소시지에 콩을 곁들여 먹는데요. 돼지를 먹으면 한 해를 풍요롭게 살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곁들여 먹는 콩 역시 풍요와 번영을 상징합니다. 코테키노 콘 렌티체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으며, 맛있게 구워서 먹을 수 있습니다. 코테키노 콘 렌티체를 먹으면서 풍족한 새해를 기원해보세요.

✅ 미국에서는 호핑 존이라는 음식을 먹습니다. 호핑 존은 콩, 푸른 채소, 돼지고기를 곁들여 먹는데요. 콩은 동전, 푸른 채소는 지폐, 돼지고기는 부를 상징해 ‘한 해 동안 돈이 굴러 들어오라’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 독일에서는 마지팬 피그라는 음식을 먹습니다. 마지팬 피그는 돼지 모양의 과자로, 안녕과 행복, 행운을 뜻합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마지팬을 주고받는 풍습이 있습니다.

✅ 스페인과 멕시코에서는 포도 12알을 먹습니다. 포도 12알은 1년의 12달을 상징하고 무사히 한 해를 보내자는 의미가 있습니다.


마치면서

새해음식은 새해에 건강하고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가족과 친지들과 함께 새해음식을 함께 먹으면서 새해의 소망을 다짐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Leave a Comment